고객안내

건강지식IN

거북목

제이케이병원 2024.06.24 조회 69


1.jpg

▶ 거북목이란

머리가 몸통보다 앞으로 나와 있는, 과도하게 앞쪽에 위치되어있는 자세를 말합니다.

휴대폰, 컴퓨터, 좌식생활에 익숙한 현대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세입니다.

이러한 자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되면 목뼈를 지탱하는 목 뒷부분의 근육과 인대가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아

비정상적인 근 기능을 초래하게 되고 목, 어깨, 등 근육과 관절에 부담을 주게 되어 목통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목뼈에 가해지는 압박을 증가시켜 디스크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간단한 거북목 확인 방법 2가지

그렇다면 내가 거북목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2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벽을 등지고 서서 천천히 벽으로 이동했을 때 나의 몸통과 머리 뒷부분이 벽에 붙는지 보시면 됩니다.

목이 앞으로 나와 있다면 몸통은 벽에 닿았지만 머리 뒷부분이 닿지 않을 것입니다.




2.jpg

두 번째!


본인의 옆 모습을 사진을 찍어서 확인합니다.

사진을 찍었을 때 본인의 귀 뒷부분과 어깨 뼈 사이에 선을 그었을 때 그 선이 일직선상에 있어야 좋은 자세입니다.

귀의 위치가 어깨선보다 앞으로 나와 있다면 목이 쭉 빠진 거북목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3.jpg

▶ 원인

현대인들의 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스마트폰 및 컴퓨터 사용할 때의 잘못된 자세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컴퓨터를 사용할 때 자세가 앞으로 기울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잘못된 자세가 오랜 시간 지속될수록 잘못된 자세가 뇌에 입력이 되어서

자연스럽게 걸어 다닐 때도, 운동할 때도 목이 더 앞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초기에 해결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치료방법

거북목에 대한 다양한 스트레칭, 운동들이 있지만 사람마다 갖고 있는 체형, 증상,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본인의 체형에 맞는 치료와 운동을 하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도수치료를 통해 짧아진 근육들을 이완시키고 관절의 움직임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고

운동을 통해 약해진 근육들을 강화하고 올바른 자세를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이케이병원에서는 정확한 진단과 도수치료, 필요한 운동을 알려드립니다.